인터넷 전입신고 확정일자 받는법
전세 월세 전입신고와 확정일자 받는 것을 인터넷으로 진행하려면 우선 공인인증서와 임대차 계약서 스캔 사본이 필요하니 참고하세요. 우선 민원24에서 확정일자를 받기 전에 전입신고를 하셔야 하므로 포털에서 '민원24'를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전입신고 하는법
메인화면에서 '전입신고'로 들어갑니다. 신고하기 위해서는 로그인 및 공인인증이 필요하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전세와 월세 전입 신고서를 작성하시면 되는데, 상단에 보시면 신청서 작성예시가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진행하시면 어려움 없이 진행이 가능하실 거예요. 여기까지 완료를 했다면 '대법원 인터넷등기소'로 접속을 합니다.
인터넷 확정일자 받는 방법
온라인 신청 절차가 위와 같이 나옵니다. 수수료는 500원입니다. 오프라인에서 신청할 경우는 6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하네요. 보시면 상단에 '신청서 작성 및 제출하기로 들어갑니다.
온라인에서 전세 월세 확정일자를 받을 때 알아야 할 주의사항이 나옵니다. 신청은 365일 24시간 가능하지만 평일 오후 4시 이후에 신청할 경우 다음 근무 일로 날짜가 부여될 수 있으니 당일로 부여를 원할 경우 직접 주민센터로 방문하여 진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읽어보시고 해당 내용에 동의할 경우 확인을 누르시면 되네요.
신청서 작성으로 기본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부동산 구분은 건물과 집합건물(연립, 빌라, 아파트) 두 가지 중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주택의 소재지를 입력하시면 되는데, 임대차 계약서상의 소재지와 동일하게 입력합니다.
부동산 등기 소재지 확인을 위해 '부동산 검색' 버튼을 이용하여 입력하시면 됩니다. 만약 검색에서 확인이 안 될 경우 소재지가 정확하다면 기타에 입력하여 작성을 하시면 되네요. '저장 후 다음'을 선택합니다.
계약정보 입력란으로 주택 유형, 계약일, 임대차 기간
그리고 보증금과 월세를 각각 입력합니다.
임대인과 임차인의 정보 입력란으로 조금 헷갈릴 수 있습니다. 먼저 임대인을 체크하시고 임대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중간을 보시면 '입력'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임차인을 체크한 다음 임차인 정보를 입력 후 '입력'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하단에 임대인과 임차인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네요. 그다음 '저장 후 다음'을 선택합니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신청인 정보를 입력하실 때 임대차 계약서 스캔 사본 파일을 첨부하시면 되네요. 끝으로 작성 확인 및 완료 버튼을 누르시면 완료가 됩니다. 하지만 바로 확정일자가 부여되는 건 아니고 오후 4시 전에 신청했다면 등기소 공무원이 처리하여 당일 부여가 된다고 하네요.
Post a Comment